폴드 도장 벗겨짐 수리
저한테는 안 생길 줄 알았던 도장 벗겨짐이 발생했고
근 1개월간 버티다가 오늘 시간이 나서 다녀왔는데요
후기와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도장 벗겨짐
우선 도장 벗겨짐이 무언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폴드는 알루미늄에 무광 도장을 올렸는데
어느 제조사나 알루미늄에 무광을 올릴 때 무조건은 아니지만
간간히 벗겨짐 사례가 존재하는데요
보통 사이드나 모서리에 발생하고
사이드 중에서도 굴곡진 곳에 많이 발생 합니다.
(폰이 한 대라 발생 사진을 못 찍었어요;;)
발생 원인
원인으로는 잘 알려져 있듯이 충전시 발생하는 전류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이용자들에게 알려진 바로는
무조건 정품을 써야한다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여쭤보니 권장이라고 되어 있는데
정품만 써야 안전하다는 아니였고 중요한 점은
충전기에 정격출력(?)을 조절하는 칩이 내장된 충전기를 사용하면
정품이 아니어도 무관하다고 하는데요
예를들면
25와트 출력을 지원하는 충전기가
25와트를 쭉 보내는게 아니라
떨어졌다 올랐다 반복을 하고 그 평균이 25와트인 충전기가 있고
삼성 정품과 같이 25와트 출력이면 쭉 25와트를 보내주는 충전기가 있다고 합니다.
낮은 전력이 들어와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지는 않고
25와트를 넘어서는 고출력 충전기에서
25와트를 넘겨서 보내주면 스마트폰에서 25와트만 받고 나머지를
흘려보내는데 이 때 남은 전력을 방출하면서 도장 벗겨짐이 생기는 것이라고 설명을 해주시더라구요
요새 쓰시는 충전기가 보통 못해도 45와트고
60와트를 넘는 것도 많이 쓰실 텐데
정격출력에 25와트가 있는 충전기를 쓰시면 상관없지 않을까 싶어요
센터 방문
우선 센터 방문 전 무상과 유상의 경우로 나뉘는 경우를 알고 갔습니다.
보통 외상 상처가 없어야 무상으로 되어있는데요
생활 기스는 괜찮으나 파이거나 깨지거나 하면 다른 부위더라도
무조건 유상 처리가 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이 까짐은 외부 충격을 받은 부분이 아니더라도
무상으로 인정을 받지 못 한다는 점이 아쉽죠.
제조사 입장에서도 확실치가 않기 때문에 무조건 무상을 해주것도 부담이겠지만요.
또 다른 문제는 외부 충격이 없는 상태에서 까짐이 발생하고
센터 방문 전 외부 충격을 받아 어딘가에 흔적이 남으면
이 역시 무상 수리가 거절 됩니다.
예를 들자면 까져서 센터에 가는 도중 주차하고 내리다가
떨구거나 차나 벽에 부딪혀서 긁히거나 찍히면
무상으로 받기에는 힘들다는 것이죠;;
어떻게보면 당연한 얘기일 수 있으나 당사자 입장에서는
매우 억울하고 안타까운 일이죠
그래서 수리를 받으실 생각이시라면 최대한 빠르게 방문 하시거나
조심히 쓰셔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우선 까짐이 생긴 후 외부 충격에 의한 상처가 없어서
무상으로 처리했어요
혹시나 싶어서 이렇게 센터에 방문 이력을 남겨 놓고
시간상의 문제로 다음에 다시 방문시에 그 부위가 아니고 다른 부위에
외부 충격에 의한 상처가 있어도 안 되는지 물어봤는데
역시나 무상으로는 처리가 안 된다고 합니다...
수리
수리는 기본적으로 테두리와 힌지만 교환이라고 합니다.
후기들 보면 외부 화면은 교체하지 않고
내부 화면은 교체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쭤보니 이는 수리 과정에서 내부 액정에 손상이 간 경우에
교체를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외부 프레임과 힌지만 교환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리 시간
수리 기계에서 분해만 1시간 30분이 걸리고
교체후 조립까지 합쳐서 1시간 30분이 걸려
총 3시간 가량 소요가 되는데
이보다 빨리 끝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더 걸릴 수도 있다고 하니
최소한 3시간 이상은 생각하시고 방문하세요
테두리 교체시 힌지도 교환인 걸로 보아하니
힌지 문제로 교환일 때도 프레임을 갈아야 할 것이고
결국 힌지 교환일 때도 3시간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저는 센터가 집과 거리가 있는데
보통 액정과 프레임 교체는 1시간 이내로 됐었던 기억이 있고
삼성페이에 너무 적응해서 폰만 들고 나갔다가
돈이 없어 봉변을 당했네요;;;
추가적으로 후기들을 보면 까짐 무상 수리가 몇 번인지 정확하지 않아요
공식적으로 내려온 지침이 없어서 그런지
기사분이나 센터별로 다른 듯 합니다.
딱 한 번만 무상이라고 하시는 분도 계시고 폰 보증 기간인 2년 동안은
발생하면 무상으로 처리 해주신다는 분도 계시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정확한 횟수는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구요
방문 때 마다 지침이 달라질 수 있으니 내년에는 횟수 제한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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